DISCO - GYUSCO

...
Jason 신형배, jason@djkorea.co.kr
Share:

디제이코리아의 컬처프로젝트 'CONNECT'

알면 알수록 다채로워지는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과 아티스트, 디제이 문화의 숨은 매력을 소개합니다. 


Gyusco



CONNECT  번째 시리즈, DISCO 

  번째는 Disco Mixture DJ GYUSCO입니다

 




CONNECT 세번째 테마로 선보이는 Disco 국내에서는 70년대부터 80년대 초반에 걸쳐 널리 유행했던, 특유의 알록달록한 비트와 미러 볼이 떠오르는 분위기로 마치 소규모 하우스 파티를 떠오르게 하는 뮤직 장르이다. 이후로도 많은 재해석과 파생된 장르로 그 영향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른바 레트로의 주 아이콘으로 과거와 현재를 잇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번 GYUSCO의 바이닐 플레이는 그 특유의 섬세한 분위기에 충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충북 아산에 위치한 복합 문화공간 모나무르의 아트갤러리에서 진행되었다.











 DISCO

디스코(DISCO)라는 용어는 프랑스어 레코드 라이브러리를 의미하는 디스코테크(Discotheque)에서 비롯되었다.

초기의 디스코(DISCO) 50년대의 록큰롤과 6~70년대의 R&B장르가 혼합된 형태였다. 이후 펑크(FUNK)의 빠른 템포를 참고하여 격렬한 동작을 특징으로 하는 디스코 댄스를 만들어낼 정도로 흥겨운 곡조가 그 특징이 되었으며, 1977년작 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가 인기를 얻으며 널리 알려졌다. 눈에 띄는 일렉트릭 베이스라인과 현악기 세션, , 일렉트릭 피아노 및 리듬 기타 등의 악기들로 구성되고 플루트, 리드 기타 등도 사용된다.  

초기에는 보수적인 사회적 분위기, 댄스 음악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일부 사이키델릭 클럽이나 히피클럽의 플레이리스트에 올라가는 정도였지만, 상기한 영화 토요일밤의 열기의 대성공과, 동시기에 발매된 사운드 트랙이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장르로서의 디스코가 널리 알려지게 된다.

대표 아티스트로는 Hot Stuff, Bad Girl등을 부른 도나 섬머(Donna Summer), Stayin’ Alive 비지스(Beegees) 있다.


 GYUSCO



‘7080 시대 댄스 붐을 일으킨 역사가 깊은 오리지널 디스코 부터, 현대 흐름에 맞춰 더욱 발전된 다양한 디스코 까지 다루며,  어떤 편견 없이Love & Peace  지향하는 올카인드 디스코 파티

 

위 글은 디스코 믹스쳐의 소개 내용 중 일부이다.

LP 수집가이자 DJ Gyusco는 현재 이 디스코 믹스쳐에서 활동 중이다.

그 설명대로 디스코에 잘 어울리는 느낌을 가진 그는 좋아하는 디스코를 간직하고, 또 전하기 위해LP를 고집한다. 

섬세한 LP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하고자 주변 노이즈나 변수가 적은 실내 환경을 고집한데에서도 그가 디스코를 대하는 마음가짐을 엿볼 수 있었다.

레트로와 현재 그 사이 어딘가에 머무르기로 한듯한 그의 음악은 아래 링크에서 더 만나볼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choigyusco

https://soundcloud.com/gyusco


 Credits

Artist: Gyusco

Venue : Monamour

624,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31560, Rep. of KOREA

Equipment : DJM-900NXS2 , PLX-1000


 DJKOREA

https://djkorea.co.kr/

https://www.instagram.com/djkoreaofficial

https://www.facebook.com/djkoreaofficial



제작 | 신형배


디제이코리아의 다른 포스트 보기

Here’s what we've been up to recently.

디제이코리아 직원들의 포스트를 더 읽고싶다면?

지금 바로 매거진 메뉴를 클릭하세요!